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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그릇에 담고 경리업무를 시작해라

수많은 기업의 경리업무실무자를 만나면서 ..... 우리나라의 경리업무가 참 어렵구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경리업무가 어렵다는 것은 결과적인 것이고.... 어렵게 된  원인이 반드시 있을것이며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그에 따른 해결책도 있을거라고 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A(거래처관리업무)/ B(매입,매출관리업무)/ C(세금계산서발행,수취업무)/ D(자금이체업무)/
E(미수금,미지급금관리업무)/ F(경비지출관리업무)/ G(기타업무등) 이라고 한다면,
"  경리업무의 성과(P) = A x B x C x D x E x F x G  "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위의 방정식에서 A,B,C,D,,,,가 더하기로 연결된 것이 아니라곱하기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경리업무는 각각의 업무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업무가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이렇게 모든업무가 연결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업무를 되도록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도구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만약 경리업무가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고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거래처관리는 엑셀을 통해서 관리하고,,,,
매입,매출관리도 엑셀을 통해서 관리하고,,,,
세금계산서발행,수취업무는 홈택스에서 관리하고,,,,
자금이체업무는 각각의 은행인터넷뱅킹을 통해서 관리하고,,,,
미수금,미지급금관리는 은행싸이트에서 다운받은 엑셀과 홈택스에서
다운받은 엑셀을 비교하면서 관리하고,,,,
경비지출업무도 엑셀로 관리하고,,,,
이렇게 A,B,C,,,,,,F,G, 모든 업무가 곱하기로 연결된 상황에서는
여러가지의 도구를 활용해서 각각의 업무가 연결되지 않는다면 최악의 방법이 되는것입니다.
" 어떻게 하면 여러가지의 도구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까 ? " 를 생각해야 합니다.
●  한가지 예로서 강조해서 말씀드리자면~~~~~~~^^
예전에 회사에 다닐 때,
문서작업을 파워포인트로 회사에서 작업하다가,,,, 업무가 회사에서 마무리가 안되면,,,,
PPT파일을 회사PC에 저장한 후 그 파일을 개인 이메일로 보내기 해놓습니다...
그렇게 한 후 집에 와서 이메일을 열어서 집에 있는  PC 바탕화면에 저장한 후
추가작업을 통하여 완성하게 됩니다... 그 후 다시 똑같은 방법으로 개인메일로
완료된 PPT파일을 보내 놓습니다... 그러면 다음날 회사에 가서 이메일로 파일을 열어서
회사PC의 바탕화면에 저장하게 됩니다....
지금 방금 예시를 들은것처럼 작업도구는
1. 회사 PC
2. 집 PC
3. 이메일
이렇게 3가지의 도구밖에 활용했지만,,,, PPT 작업은 매우 복잡하며
버전관리가 안되어 잘못하면 실수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경리업무는 PPT작업보다 훨씬 복잡한 업무인데,,,,
여기에 여러가지의 작업도구(홈택스, 여러개의 은행싸이트, 엑셀파일1, 엑셀파일2, 기타등등) 를
경리업무에 통합되지 않은 상태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면
버전관리/이중지급/ 중복업무발생 등으로 점점 더 경리업무는 미궁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글을 끝가지 읽으셨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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