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1-13. 효과, 사연, 관계 중심의 소셜 미디어 시대

12살 때의 여러분, 5살 때의 여러분 기억나세요?
우리는 계속 변화한다
마케팅에도 ‘절대 변하지 않는 본질’과 ‘변화되는 것’이 있다
ex) 시장이 계속 ing, 시장 = 공급자+상품+소비자 → 절대 변하지 않는 것
그런데,
과거 : 나 - 상품 - 소비자 (과거에는 상품을 먼저 보는 소비자였지만, 광고의 시대)
현재 : 상품 - 나 - 소비자 (지금은 내가 누구인지 먼저 알고 상품을 산다, 존재의 시대, 브랜드의 시대)
나의 철학, 가치관, 목표 등이 굉장히 중요해졌다
스토리가 핵심인 마케팅 시대에 살고 있다 → (고객에게) 선택의 폭이 엄청나게 넓어졌기 때문
리얼리티, 남 이야기, 사연, 경험담살아있는 이야기를 좋아하는 소비자들
지금은 내 물건을 사 줄 사람들과 같이 가는 시대
소비자 = 인친, 페친, 팔로워
우리 계정 팔로우 하시면 사이다 공짜, 리뷰 남겨주시면 사이다 공짜 (X)
친구가 되는 공간 (O)
인플루언서와 친구가 되면, 더이상 대행사를 끼지 않아도 된다!
인플루언서와 친구가 되면, 그 옆에 다른 인플루언서와 친구가 된다!
그럼 자연스레 나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시대로 들어서면서 경험담, 스토리, 후기, 관계가 중요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