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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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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31일

마리아
거래처와 일을 진행하다 보면 저도 모르게 거래처를 대하는 태도와 임하는 자세가 다를 때가 있습니다. 업무 협조가 잘되고 매번 연락 시 긍정적으로 대해주시는 분께는 좀 더 명확하고 자세한 안내를 나가고, 더욱 친절하게 응대하지만, 업무 협조는커녕 연락이 되지 않고 매번 짜증만 부리는 거래처는 덜 신경 쓰고 무심하게 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조차도 인상에 따라 응대가 다른데, 오늘 강의를 듣고 저의 태도에 따라 거래처가 감동을 받을 수 있고, 다른 태도를 가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소한 차이겠지만 25년에는 좀 더 밝고 기분 좋게 응대를 시작해보자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거래처를 처음 파악할 때 대표님의 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블루홀 등을 통해 택스팀, 메신저팀, 원천팀이 다 같이 거래처에 대해 정보를 파악하여 개인별 프로파일을 만들어가는 것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이
남다른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번쯤은 경험해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경험을 청년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다수의 고객들이 느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년들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스스로 행복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행복해야 제공하는 서비스와 친절, 미소도 보다 나은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주요 고객에게 남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부분이 충격이었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생각해보니, 각 서비스마다 주요 고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런 말씀을 하셨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비스 분야별로 주요 고객이 나뉜다고 생각하니, 고객의 특성에 맞게 해당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남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써니
오늘 강의를 듣고 다양한 업체에 똑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마다 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업체를 먼저 파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어진 숫자를 입력만 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왜 이러한 결과값이 나오는지, 그리고 그렇다면 앞으로 이 업체는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가야 할지도 파악하고 정할 수 있는 제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노아
친구 결혼식에서 예식장은 크고 아름다웠지만, 신부석 좌석이 텅 빈 상태로 방치되어 있던 점이 왠지 모르게 너무 불편했습니다. 제 마음속에서 '내 결혼식에는 여기에 오지 말아야겠다'고 작은 다짐을 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보다 더 친절하고 남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해서 불편하거나 싫어할 수 있는 부분들을 조심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악한다는 것은 결국 관심과 기록이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블루홀을 적극 활용하여 담당자의 부재에도 내용 파악이 쉬울 수 있도록, 더욱 더 체계가 잡히고 한눈에 들어오는 개인별 프로파일을 적립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헤일리
생각해보면 경험이라는 것이 제 삶의 많은 부분을 결정해왔던 것 같습니다. 고객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그들을 응대하는 입장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경험을 선사한다'는 의도를 계속 견지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저 고객의 질문에 답하고 세무 정보를 안내하는 등의 서비스는 다른 세무사무실에서도 모두 하고 있는 서비스라, 남다르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고객이 나의 서비스를 남다르다고 느낄 수 있을까, 어떤 디테일로 차별점을 부각시킬 수 있을까를 항상 의식하고 있어야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언뜻 몹시 피곤하게 느껴지는 점이기도 하지만, 작은 친절, 밝은 미소 등의 사소한 차별점은 습관으로 정착시키고 블루홀 등에 고객들의 데이터를 착실하게 적립한다면 조금씩 편안해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온루
제일 먼저 그 대표님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준오헤어에서 말씀하셨듯이 고객 관리를 위해 방문했을 때 하셨던 스타일, 대화 내용, 성향을 기록하여 추후 방문 시 그 내용을 인지하고 고객 응대를 하는 것이 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대표님들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앰버
고객에게 첫인상은 중요합니다. 좋은 첫 느낌만으로 오늘 기분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다는 예감을 받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기대감을 좋은 경험으로 제공하겠다는 직원의 마음가짐으로 맞이한다면, 강의에서 말한 진실의 순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밝은 미소와 세심한 배려가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