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 경제는 이치를 살피는 것, 본질을 건드리는 것
마케팅의 본질은 마케팅이 필요 없게 하는 것
→ 네가 뭘 하든 상품이 팔린다, 나 대신 고객이 소문내고, 자랑하고, 소개하게 만들 것
우와!가 시장을 개척한다 → 탁월, 신기, 재미
남다른 상품, 모양, 경험은 고객에게 자부심을 만들고 그걸 자랑하게끔 만든다
우와! 포인트
뭘 하든 압도적인 한 가지, 핵심 가치
쿠팡 물류센터 화재, 파리바게트 노동자 사고 → 불매운동 → 셀러, 점주 피해
항상 기준을 설정할 것, 내 상품의 이미지와 평판을 보존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있는가? 내가 독립할 수 있는가? 리스크 헷지가 가능한가?
→ 내가 직접 판매하는 것(독립시장)이 중요한 이유
최종 판매자의 평판이 상품의 수명을 결정한다
실적을 보지 말고, 후기의 별점을 봐라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여 사연을 만들면(스토리) 기억이 오래 남는다 ex) 전래동화
사연에는 주인공이 중요하다
피부미용에 대한 광고도
이런 이런 기능이 있다 vs 고객 중에 40대에 와서 50살 되신 분이 계신데 30대처럼 보인다고~ → 기술은 독일 일본 어쩌고저쩌고
그럼 고객들은 후자를 선택한다 (키워드가 고객에게 전달되게끔 고객 입장의 기준을 만들어줘라, 고객은 하나도 모른다)
남의 사례(경험)를 들려주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