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객님으로부터 기분 좋은 답장을 받은 날입니다.
고객 응대가 고객님의 삶에 흔적을 남기는 과정이라고 생각해보면
이런 응대 하나 하나가 너무 소중한 훈장 같아요.
앞으로 이런 사진들을 하나 둘 모아두면 나중에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질지도?
근데 스스로에게 조금 더 칭찬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이런 답장을 받은 것만으로도 스스로를 칭찬해줄 수 있겠지만
제게 의미 있었던 건 하나 더 있었어요.
저 답장을 받기 전부터 이미 저 반응이 나올 것 같다는 느낌!
이 느낌이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거라는 확신!
그 느낌을 기억해
이건 무조건 먹힌다!
사실 아무 근거 없이 느낌이 들진 않죠.
바로 불편함 찾기 입니다.
어렵게 찾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객님들의 반응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고객님이 먼저 말씀하시는 경우가 더 많구요.
이번 고객님의 경우도 반복적인 반응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전자계산서 취소 방법을 모르겠어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급하죠?”
아 이 분은 말로 해선 안 되겠구나(?)
분명 고객님은 이걸 불편해 하셨을 거야.
내가 불편함을 위해 두 번이나 같은 방식으로 설명 드리면
적어도 한 번은 반응이 오겠지 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고객 응대를 계속 해야 하기 때문에
제겐 이 느낌이 너무 소중합니다.
고객님의 불편을 발견하는 감각을 유지할 수 있길!
다른 고객님들에게도 계속 이런 카톡을 받을 수 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