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초 중반, 스티브잡스의 스마트폰 : 휴대용 온라인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시간의 축이 깨지다
여성의류 쇼핑몰 → 출근 시간 전, 점심 시간 전, 저녁 시간 전, 사무실 컴퓨터 사용 시간에 맞춰 매출이 늘어나던 공식이 모바일의 등장으로 깨짐
정보를 생산, 공유, 습득하는 게 편해진 모바일 시대
→ 창업이 또 늘어나다
신흥 부자들이 늘어나다, 누군가의 위기는 누군가의 기회다
오프라인의 강자들(백화점, 유통, 대형업체, 대기업)이 누리던 매출액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현상들
패러다임의 변화 :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방식의 기준이 다 바뀐다
이 때 시대의 흐름을 타기만 해도 부자가 되더라
ex) 스타일난다의 김소희 대표 → 동대문의 한 소녀, 패러다임의 변화를 활용하다
신흥 부자들이 나타나는 그 와중에도 대기업은 무너지지 않는다
왜? 자본주의의 속성 때문에, 유한자원 때문에(부동산, 광물 등) → 절대 가치가 떨어지진 않는다, 한정된 공급량 때문
유한자원 덕분에, 부동자산 덕분에 망하지 않았다
우리는 거기까진 쳐다보지 맙시다
우리는 일단 돈을 많이 버는 것부터 합시다
사업, 돈, 부자 → 남이 좋다고 하는 지역, 평수에 집착하지 말고 빚 없는 내 집부터가 먼저(수익률을 낮추는 임대비, 수수료로부터 해방되는 게 우선이다) 이게 체질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