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객의 달인이 되는 체질 → 박종윤이 무엇을 고민하며, 어떤 마음으로 이 강의를 만들었을지 생각해보기(역지사지)
광고 대행사가 할 일에 미치지 말고, 내 고객에게 미쳐라
내게 돈 주는 사람이 고객이다
제2, 제3은 없다
사람, 외로움, 존재감, 두려움 → 사람에 대해 미쳐라
ex) 고객에게 배송은 기다림이다
고객은 배송지연 때문에 화내지 않는다
상품 중심, 거래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기
ex) 인사말은 자주 바꿀 것
두려움에 대한 리스트업 → 대응
구매 실패 방지를 위해 노력해라 → 구매 과정 쪼개기
접객은 관계이다
공손은 기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재미, 인상,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어떤 광고(소문날 거리)를 갖고 있는지 고민하고
이를 접객에서 드러내라
회의에서도 기본기가 아닌, 다름(거리)에 대해 끊임 없이 이야기하고 시도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