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포인트를 세세하게 파악하라
‘안 사는 사람에게 왜 안 사냐고 물어볼 수 없다’
구매한 고객에게 물어봤을 때,
결핍 해소 포인트와 구매 포인트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실패할 확률이 적은 사업가의 요소(하나만 있다고 성공하지 않는다)
1.
전문성 : 학위가 아니다, 사용자들보다 지식적으로, 경험적으로 전문가
2.
장사의 기술 : 잘 만드는 법(전문성)만으론 부족하다, 잘 파는 법
3.
자기 자본 : 안 쓰고 모아라
4.
시대의 흐름 : 정보의 흐름 ex)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
함께 만들고, 눈에 띄게 만들어라
살 사람을 확보한 다음에 팔아라
처음부터 같이 상품을 만들면 살 사람들이 모인다 (바텀-업)
커뮤니티를 먼저 만들고, 화장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여 투표를 받고 제작한 화장품 스타트업 → 성공할 수밖에 없다
소셜 미디어 시대는 이게 가능한 시대
화장품 개발자들이 나와서 ‘용기값, 광고값, 중간 마진들로 인해 비싼 것’
미샤의 탄생 : 가성비로 고객을 모으고 → 명품 라인을 건드려 망했다
고객을 모았으면 그들에 맞는 상품을 만들어라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절대 숨기지 말아라
마마샌드 : 고양이 모래 만드는 회사
고양이 용품 쇼핑몰을 하며 유통만 하다가 마진차로 인해 좌절(원도매가 항상 싸다) → 결국 자기가 직접 만들자 결정 → 페이스북에 고양이 사진 올리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었다 → 고양이 모래에 관한 질문들(결핍확인)
‘아, 여러가지 모래를 섞어 쓰는 고객들이 많구나? 내가 만들어봐야지!’
1,320명과 6개월간 고양이 모래를 만드는 과정을 공유했더니 → 고객들이 먼저 ‘언제 나오나요?’ 요청하더라 → 그럼 내놓으면 무조건 팔린다
추가로 고객들이 자기 소셜 미디어에 알아서 광고를 해준다, 추가 고객들 확보
고양이 모래 선두주자가 되니까 다른 사람들이 시장에 참가한다 → 원가가 낮아졌다(세상이 바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