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 사회(구성원)의 매체
Mass Media = 거대한(사회 전체) 매체(미디어의 시장에 독과점이 있다)
→ 소셜 미디어는 개인의 주체성, 개별성
소셜이 뭔지, 미디어가 뭔지, 왜 합쳐서 쓰는지 알아야 한다
미디어의 3요소
•
콘텐츠 : 글, 사진, 영상, 보이스 → 사람들이 볼만한 거리 ex) 신문의 기사, TV의 프로그램
•
컨테이너 : 콘텐츠를 전달하는 매개체 ex) 틱톡, 유튜브, 인스타
•
컨텍스트 : 콘텐츠와 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는, 활성도를 높일 수 있는 모든 행위
좋은 미디어는 3요소가 잘 돌아가는 미디어
이제는 우리도 방송국이 되었기에,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선 이 3요소를 연구해야 한다
•
내 콘텐츠는 누구에게 적합한가?
•
내 콘텐츠는 어떤 컨테이너 기능에 유리한가?
•
어떤 컨텍스트를 유도할까?
콘텐츠 제작 능력이 약해도 괜찮다. 컨텍스트에 집중하고 능력을 강화하면 된다.
좋아요 열심히, 공유 열심히, 댓글 열심히, 팔로우 열심히 → 접근하기 가장 쉽다, 미디어력이 높아진다
컨테이너 기능을 잘 공부해 컨텍스트 능력을 강화하는 것에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