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 : 똑같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서 성과를 얼마나 거둘까?
→ 누가 나를 알아볼까? 1,000명 vs 100명 이 중요한 게 아니다. 1,000명이어도 영업이익률이 5%일 수 있고, 100명이어도 영업이익률이 25%일 수 있다. 펭수가 나를 알아봐야 한다.
그냥 고객 1,000명이 아닌, 펭수 100명이 늘어나야 효율이 높은 것!
단골을 빨리 캐치하고, 알아봐주고, 단골에 맞게 대접해줘라
1.꾸준함(정기적 구매) → 횟수
2.확장성(연결된 고객) → 소개여부
지금 동네 시장의 범위는 엄청나게 넓어졌다
→ 이제 원시적인 방법이 가능해진 것, 본질에 집중
사업을 잘한다는 건 이익 효율이 높아야 한다
→ 똑같은 시간에 더 많은 이익을 낼 것
제 값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가격결정권 O, 낮은 수수료
고정이익군을 늘려야 한다 = 단골을 늘려라 = 안정적인 수입
1.
이왕이면 나에게서 사게 한다
→ 눈에 보이지 않는 걸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수많은 떡볶이집에서 내가 보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접촉률을 높여라: 디자인, 컨셉에 대해 시간과 노력, 돈을 아끼지 말아라, 눈에 띄게 만들어라
2.
내일도 나에게서 사야 한다
→ 떡볶이집 다녀 왔는데, (비싸서, 불편해서, 불친절해서) 다시는 못 오겠네~
이탈률을 낮춰라: 맛은 기본, 고객이 생각하는 편리성, 편의성을 제공해라
3.
모레는 친구를 데려오게 해서 사게끔 한다
→ 어~ OO 어서와, 뭐 더 줄까, 이번에 새로 나온 메뉴 먹어봐
인지도를 높여라: 단골을 기억해라, 그에 맞는 대우를 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