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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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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결핍을 해결해서 레전드가 된 사례

1.
치마레깅스
2009~2011, 치마레깅스가 많이 팔린 이유
최초로 개발한 사람 : 동대문 의류 사장님
하의실종룩(위에는 프리사이즈, 아래는 타이트)이 나온 이유는 경제가 요동쳤기 때문, 옷은 백화점에서 비싼 걸 사서 오래 입는 걸 지향했지만
요즘은 패스트패션, 요즘은 기간이 짧은 옷이 좋은 상품 (ex ZARA, 동대문)
생산단가를 낮추는 방법?
소재 품질을 낮추거나 / 공임비를 줄이거나(프리사이즈)
그래서 위에 프리사이즈, 아래의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 치마레깅스가 나오다
2.
김치냉장고
원래 김치냉장고는 안 쓰는 공간에 들어갔다
1984년에 LG에서 처음 만들고, 대우에서도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아파트 단지가 막 생기기 시작할 무렵 → 과거엔 김장을 하고 밖의 장독대에서 꺼내던 문화(한 시즌을 다 버텨야 하기 때문에 장독대, 텃밭이 있어야 했다)
아파트 단지가 생기며 장독대, 텃밭이 사라졌다, 기존의 냉장고에 넣으면 맛이 변한다 → 결핍 → 김치냉장고 탄생
만도 위니아(자동차 에어컨 회사)의 딤채 김치냉장고 → 10년 주기로 구매한다
일반 공무원 1달 월급 수준, 대기업 위주의 시장(진입장벽)
팔릴 사람들(중산층 아파트 단지)에게만 전단지를 24,000장 뿌려서 4,000대 판매
체험단 6개월 대여 후 후기 작성 요청 → 97% 구매(이건 반드시 있어야 되는 상품 증명) → 명품화, 살 수 없는 사람들도 사게 됨 → 결혼식 때 반드시 딤채를 사야 한다!
첫 번째는 기억될 확률이 아주 높다
삼성, LG도 김치냉장고를 만들었지만 결국 사람들은 딤채를 산다
아파트의 구조마저도 김치냉장고에 맞춰서 바뀌게 된다
삼성, LG는 여기서 또 결핍을 보고 입식 김치냉장고를 만들었고
딤채=김치냉장고 인식이 사라지게 된다
결핍노트를 작성해서 해소할 방향이 보이면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즉시 실행하라
3.
아이스박스
팝스타가 1위 노래를 한 가사에 아이스박스 브랜드 이름을 적다, PPL이 아니라 자기가 사용해보니 너무 좋아서
캠핑, 아웃도어 놀이를 좋아한 아버지를 따라다니다, 아이들의 키는 낚싯대를 던지기 어려웠고, 아이스박스 위에 올라서서 던지다 미끄러진 경험이 많았다
→ “우리가 만족할 수 있는 아이스박스를 만들어보자”
미끄러지지 않게 고무판을 대자
갖고 놀아도 깨지지 않게 튼튼한 소재로 만들자
3일이 지나도 썩지 않게 냉장 기간을 늘리자
전원장치 없이 1주일을 가는 아이스박스, 곰이 망가뜨릴 수 없는 ‘곰 위원회’ 인증마크를 단 아이스박스 → 돈을 막 써서 300달러 아이스박스를 만들다(거의 10배 비싼) → 사람들이 사지 않는다… 내가 굳이 이런 게 필요해?
이 가격을 설득하려고 하지 말아라, 이 가격을 허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라
1년에 100일 정도 캠핑다니는 사람들(여유 있는 사람들)에게 아이스박스를 소개하기 시작했다 → 고객의 리뷰가 만들어지다
리뷰를 보니까 다른 고객들도 사게 된다, 인터뷰를 하고 TV에 나오고 사람들에게 노출되니 ‘사회인 야구, 축구’ 현상이 생긴다 → 아마추어지만 장비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나오더라 ‘나도 이걸 사야 해’ → 아이스박스 계의 람보르기니
시장의 유행을 만들어라
이 상품이 어떤 포지션을 갖고 있는지가 내 브랜드를 나타낸다, 브랜드 포지셔닝
한정판을 만들고 / 굿즈를 만들고
→ 더 이상 아이스박스 브랜드가 아니다, 캠핑 브랜드가 된다
가격 경쟁이 미래가 없는 이유 : 결국엔 나보다 더 싼 경쟁 업체가 나오게 되고, 내 상품을 망가뜨린다
‘어떤 상품을 만드느냐’는 굉장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