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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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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권 독서법

한 줄 리뷰
만약 제가 청년들 33권 100일 목표치를 달성한다면 핵심 성공 요인은 이 책입니다.
인용 목록
20p, 읽는 속도와 이해도, 기억은 전혀 비례하지 않습니다 (…) 무언가 머리 한 구석에 남았다면 적어도 그 부분은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입니다.
24p, 한 권을 깊이 읽는 게 아니라 많은 책으로부터 ‘작은 조각’들을 모아 ‘큰 덩어리’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28p, 사실 이 책의 목표는 이처럼 음악을 듣듯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가는데 있습니다.
41p, 이와 마찬가지로 독서 리듬을 만들고 싶다면 일단 하루도 거르지 않아야 합니다.
47p, 목표는 빨리 읽을 수 있는 책 90퍼센트, 빨리 읽을 필요가 없는 책 10퍼센트 정도의 비율로 읽는 것입니다.
59p, 단순히 읽기만 하지 말고 쓰기 위해 읽는다고 의식을 바꿉니다.
65p, 즉 ‘이 기사(서평)를 읽고 무엇을 얻었는가?’가 가장 중요한 가치 기준이 됩니다.
72p, 책을 읽으면서 인용 목록을 만들고, 다 읽은 다음 다시 그 목록을 훑어 그 중에서 ‘가장 멋지다고 생각되는 인용’을 하나만 고르도록 합니다.
75p, 문자 그대로 ‘한 줄 리뷰’ 즉, 감상문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79p, 독서를 습관화하려면 자신이 책을 읽고 맛본 감동을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2p, ‘손으로 쓰는 일’은 정말 성가시기 때문에 ‘꼭 인용하고 싶은 부분’만 옮겨 쓰게 된다는 것입니다.
85p, 따라서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취사선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90p, 소제목만 보고 읽을지 말지를 판단하는 겁니다.
96p, 독서의 감정을 부추기기 위해 쓰인 부분은 항상 그냥 훑어보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100p, 머리말만 읽어봐도 그 책이 자신에게 필요한지 어떤지를 대략 판단할 수 있습니다.
106p, 빨리 읽고 싶은 사람은 초반, 중반, 후반이 아니라 초반, 후반으로 읽어도 상관없습니다.
110p, 책을 펼치기 전에는 분명한 목적이 필요합니다. (…)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확실하게 해야만 합니다.
126p, 의외일지도 모르지만 하루 한 권 독서를 실현하고자 할 때는 내일 읽을 책이 정해져 있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30p, 한두 권 정도는 썩 내키지 않는 책을 넣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33p,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책은 다른 사람에게도 권하고 싶어 합니다.
146p, ‘여기에 있는 책은 언제쯤 다시 펼치게 될까?’
155p, 남긴 책에서 자기 자신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65p, 교양을 익히거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독서를 고된 수행처럼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독서법은 즐거움을 주지 못합니다.
듀크의 생각
1.
일단 놀랐다. 내가 하는 독서법과 상당 부분 비슷했다. 다행이다. 마치 ‘너 잘하고 있어’ 응원과 위로를 받는 기분이다.
2.
앞으로 읽게 될 책들이 기대된다. 부담은 없었지만 더 즐겁게,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처럼 책을 읽게 될 모습을 상상한다.
3.
성경에도 그런 구절이 있다. (아마 레위기였던 거 같은데) 이스라엘의 각 지파에서 모든 수확물 중 가장 좋은 것을 구분해 레위지파에게 넘기면 레위지파는 다시 한번 그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구분한다.
4.
내가 앞으로 하게 될 독서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책의 모든 내용에서 좋은 문장들을 뽑아내고, 그 문장들 사이에서 가장 좋은 문장을 뽑아내는 일.
5.
나는 이 문장을 기억할 것이고, 글로 쓸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것이다.
6.
더 기대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나와 같은 책을 읽고 고른 문장들도 볼 수 있다. (단톡방에서 공유하고 있다.)
7.
나와 동일한 문장이 적혀 있을 수도 있고, 다른 문장이 적혀 있을 수도 있다. 물론 둘 다 의미 있다.
8.
심지어 이 글을 쓰는 와중에도 독서 이외의 다른 것들에 이 방식을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9.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