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ome
청년들의 시작
home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2023년 11월 05일
저는 항상 출퇴근길 기차 안에서 책을 읽습니다. 이 책은 평소 걱정이 많던 저에게 위로가 된 책 입니다
이 책은
1.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3.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
4.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5.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6.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7.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8.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9.
돈 걱정을 줄이는 법
10.
나는 이렇게 걱정을 극복했다
순으로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
1.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2.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
3.
돈 걱정을 줄이는 법
이 책을 읽으면서 위 세 가지 내용이 제일 인상 깊었는데요. 평소에 저는 걱정을 많이 합니다. 학교 친구들에 관한 걱정, 미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원하는 걸 이루지 못한 때가 많은 거 같습니다.
1번 주제에서는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라 라는 말이 와닿더라고요. 평소에 오늘의 일로 나중에 내가 좋지 않은 결과를 얻으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으로 일을 시작하지 못할 때가 있었어요 단지 나중이 두려워서…. 근데 이 책에서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라는 글을 읽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내가 지금 미래가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면 미래의 나는 지금과 똑같이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하는 일로 좋은 결과도 안 좋은 결과도 있을 수 있지만 그것 또한 경험 아닐까요?? 지금을 위해 노력하고 충실하면 전 미래의 결과도 좋을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2번 주제에서는 늘 바쁘게 살면서 걱정을 몰아내라.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평소에 후배들이랑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질문이 옵니다. 선배는 슬럼프 같은 거 온 적 없어요??라고 항상 한 두 명은 물어보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저는 항상 말합니다. 바쁘게 살아라. 고등학교 지금 이 순간은 쉬지 않고 달려라 라는 말을 합니다. 당연히 저도 슬럼프가 올 때도 있었죠 하지만 그런 슬럼프를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항상 쉬지 않고 나 자신을 바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사람이 잠깐의 휴식은 필요하지만 필요이상의 휴식에서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더라고요 그래서 전 걱정이 낄 틈도 없이 항상 바쁘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번 주제에서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예산을 짠다 라는 내용이 가장 와닿았어요. 저는 돈을 너무 생각 없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획이라는 건 단 한 번이라도 새워본 적이 없었죠 근데 청년들에서 첫 월급을 받고 이제는 진짜 내가 돈을 생각하며 써야겠구나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에 내가 좋자고 미래의 나의 삶을 부족하게 만들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현재의 나도 미래의 나도 만족하고 풍요롭게 살고 싶다면 지금부터 미래의 자금계획을 새워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한 달에 한 번 자금계획을 새워보려고요.(잘 될 수 있을지는….)
마무리
평소에 걱정이 많았던 저는 이 책을 읽으며 조금이나마 위안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아무 재미도 없는 책을 왜 읽지?라는 생각을 했지만 지금은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을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