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가는 관계를 유지하면 제값을 받을 수 있다
마케팅은 관계(ing)가 중요하다 → 멤버십
고객의 마음과 생각을 파악해야 하며, 이는 구매한 고객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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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리는 상품이 왜 팔리는지 구매한 고객을 통해 알아야 한다
판매 포인트와 구매 포인트의 교차점 → 더 많은 고객, 그 다음 상품, 홍보 등의 시작점
실수를 안 하게 된다 + 사람은 다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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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 : 잘 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훔쳐오는 것
후기를 통해 “아, 여기는 이래서 잘 되는구나!”
고객지원팀 : 고객 입장에서 회사와 싸우는 팀
반복적으로 나오는 불편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선제공격이지, 방어가 아니다
애초에 그런 소리가 안 나오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만을 말해주는 사람에게 칭찬해주는 걸 문화로 만들어야 한다 → 이게 신호고, 홍보고, 광고다
장인 정신 말고 관계력, 세상과의 소통이 중요한 시대
성능 지향이 아닌 관계 지향
맛은 기본, 고객이 재밌어할 요소들을 만들어줘라
→ 그 요소가 이야기가 되어 홍보가 된다
경쟁력은 압도적이어야 함, 완벽하게 빠져들게 한 뒤가 시작이다
남의 가게를 많이 가봐라 → 잘 되는 지점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기본에 충실하고 + 여러 군데를 돌고 + 재밌는 요소를 훔쳐오고
고객의 편이 된다는 건, 고객이 좋아하는 걸 준비하고 티를 내라
주어만 바꿔도 고객의 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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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개떡 → 동네 주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떡
고객님들을 주어로 피드백을 바꾸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