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차하는 직원들이 생기는 이유
강의에서 팀의 평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평가도 확인해야 한다고 나와 있었는데, 이 부분을 보며 "리더들은 정말 많은 일을 해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했어요. 본인의 업무도 잘해야 하는데 팀의 조화도 고려해야 하고, 팀원들의 개별 업무도 파악해 각 팀원별 평가표까지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리더는 정말 많은 것을 알고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 사람이구나 싶었어요. 그래야 팀원들의 성장도 도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러려면 팀원들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최근 보스틴과 업무 이야기를 하다가 수습 평가표에 대한 얘기가 나왔어요. 처음에는 일부에게만 필요한 평가표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구나 싶었어요. 그런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저는 오늘 영상을 보면서 팀장이 목표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목표도 설정해야 한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팀 목표만 있으면 각자가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결국 팀 목표를 위해 열심히 따라가는 사람과,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수동적으로 흉내만 내는 사람이 생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팀 목표에 맞게 개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다고 느꼈어요. 또 강의에서 무임승차가 많아지면 책임 회피가 늘어난다고 했는데, 책임을 지지 않는 사람이 많아지면 전체적인 업무 퀄리티도 떨어질 것 같아요. 저도 무의식적으로 무임승차를 하고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스스로를 더 점검해야겠다고 느낀 강의였습니다.
강의에서 사람이 많아질수록 개별적인 기여도가 낮아지고 책임감이 분산된다는 말이 나왔는데, 이게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과 연결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실제로 조직에서 일부는 방관하고, 일부는 무임승차하면서 전체적인 방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또 "육지장도 왔지는 맞다"는 표현도 나왔는데, 사실 어떤 상황에서는 누군가는 상대적으로 덜 힘을 쓰고 있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면서 내 일이란 무엇인지, 내가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뉴스에서 전세 사기 이야기가 나와도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내가 전세 사기를 당하면 밤잠을 설치며 대책을 찾게 되잖아요. 마찬가지로 조직에서도 각자가 자기 일을 주인의식 가지고 해야 한다는 걸 다시 깨닫게 된 강의였습니다.
어제 들었던 강의 내용도 함께 떠올랐어요. 자율성과 순차적인 업무 진행이 동기부여와도 연결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혼자만 여유를 부리는 것이 순간적으로는 좋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 본인의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요. 그래서 리더가 방향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리더가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도 다시 한번 실감했어요. 아직 일하면서 무임승차하는 동료를 직접 경험한 적은 없지만, 학교 다닐 때 조별 과제에서 그런 경우를 많이 봤어요. 바쁘다는 이유로 최소한의 역할만 하고 점수를 챙기려는 경우가 있었죠. 하지만 그런 방식이 결국 자기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깨닫게 되는 것 같아요. 다 같이 협력하는 것이 결국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걸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기업이 커질수록 책임감이 분산될 수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어요. 사람이 많아질수록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이 퍼질 수 있고, 이런 마인드가 누적되면 결국 큰 문제가 될 수 있겠다고 느꼈어요. 예전에 일본 기업의 사례를 본 적이 있는데, 신입사원이 엑셀로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을 선배가 매달 수작업으로 하고 있었대요. 신입이 "엑셀로 해보면 어떨까요?"라고 했더니 선배가 "할 수 있으면 해봐"라고 했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그 수작업이 하루 일과를 채우는 용도였던 거죠. 이런 식으로 비효율적인 관행이 지속되는 것이 조직에 얼마나 해로운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다행히 우리 조직에는 빅템플릿 같은 시스템이 있어서 각자의 업무 진행도를 파악할 수 있고, 이런 점이 무임승차를 방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매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세무업에서의 평가 지표에 대해 고민해봤는데, 평소에도 자주 떠올리던 주제였어요. 과연 100점짜리 세무조정이 존재할까? 80점, 50점짜리 세무조정은 어떤 기준으로 나뉠까? 빵점짜리 세무조정은 분명 존재하는 것 같은데요. 세무업은 수치를 다루는 일이지만, 평가에서는 정량적 지표보다 정성적 지표가 더 중요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객의 반응과 피드백이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까요. 또한, 평가 지표는 결국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조직마다 평가 기준이 다를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예를 들어, 구글의 피플팀은 매출이 아니라 직원들이 피플팀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해요. 원천팀도 그런 방향성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번 강의를 개인적 측면과 공적 측면에서 생각해봤어요. 무임승차를 방지하려면 기록과 공유가 중요하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기록된 데이터가 평가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죠. 우리 조직에서는 블루홀을 활용해 평가할 수도 있지만, 현재 포인트 기반 평가 시스템의 기준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서 개선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가 시스템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발전할 테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꾸준히 기록하고 공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겠다고 느꼈어요. 그런 점에서 많은 배움을 얻은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연봉 계획서가 떠올랐어요. 무임승차를 방지하려면 동기부여가 중요한데, 연봉 계획서를 작성하며 "나는 1년 동안 무엇을 했나? 성장했나?"를 돌아보는 과정 자체가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이번에 연봉 계획서를 쓰면서 제 스스로 성장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걸 깨닫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또한, 팀플 경험도 떠올랐어요. 예전에 팀 과제를 할 때 한 명이 아무것도 하지 않길래 그냥 제가 다 해버렸는데, 돌아보니 그 방식이 오히려 그 친구의 동기부여를 빼앗는 행동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동기부여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는 걸 다시 깨닫게 된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보면서 청년들 중 바쁘지 않은 사람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기에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어요.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더 가치 있는 일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한 강의였습니다.
오늘 무임승차와 관련된 영상을 봤는데, 영상에서 직원이 많아지면 개개인의 노력이 떨어진다고 말했어요.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소규모 회사에서는 직원이 조금만 노력해도 모두가 알 수 있고, 자신의 노력이 눈에 띄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직원이 많아지면 내가 뭘 해도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나만 아니면 돼"라는 마인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영상에서 말한 내용이 공감이 됐어요. 이런 상황에서 개별 노력도를 유지하려면, 내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하면 조직 전체가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나는 열심히 하는데 왜 노력하지 않는 사람과 같은 급여를 받아야 할까?"라는 비교를 하면 할수록 오히려 자신만 힘들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내 성장을 고민하는 것이고, 그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보상이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무임승차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람이 많아지면서 개개인의 기여도가 낮아지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걸 듣고 어릴 때 경험이 떠올랐어요. 길에 쓰레기가 있으면 "네가 먼저 주워라"라고 할 때, 저는 "나만 안 줍는 게 아니야. 친구도 안 줍는데?"라며 반박하곤 했어요. 결국 사람이 많아지면 개인의 노력이 희석될 수밖에 없고, 이런 태도가 누적되면 책임감이 약해지는 구조가 형성된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를 해결하려면 어릴 때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나부터 달라지자"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먼저 변하면 주변도 변하고, 그렇게 조금씩 확산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항상 1의 노력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또 영상에서 업무의 의미를 강조하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최근에 친구에게 등기부등본 7개를 뽑아야 한다고 알려줄 일이 있었어요. 평소 같았으면 그냥 "이 버튼을 눌러서 출력하면 돼"라고 말했을 텐데, 이번에는 업무의 의미를 강조해 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이 등기부등본을 보면 자본금, 대표 변경 내역, 회사 목적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중요한 자료야"라고 설명했더니, 친구가 더 관심을 갖고 작업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앞으로도 업무의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느낀 강의였습니다.
저는 일을 할 때 항상 신고서를 올리거나 사장님께 보고할 때 여러 번 결재를 받고 조언을 듣곤 했어요. 그런데 문득 "이런 방식이 어떻게 보면 무임승차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큰 지식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나중에는 조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했어요. 그렇다면 현재 내 위치에서 팀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고민해 봤어요. 제가 잘하는 것 중 하나가 손님이 오거나 배달이 오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에요. 이런 작은 역할도 조직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또, 바닥에 작은 휴지 한 조각이 떨어져도 내가 먼저 주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어제 친구들에게 간단한 기초 세팅 방법을 알려줬는데, 친구들이 "왜 이렇게 해야 하나요?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라고 질문했을 때, 막상 제대로 설명하기 어려운 거예요. 그래서 앞으로는 내가 맡은 업무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더 깊이 고민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강의를 보면서 무임승차를 하지 않는 직원이 되려면 우선 내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내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지 항상 인지하고, 이를 계속 되새기며 일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또한, 나는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일하고 있으니, 팀의 목표도 늘 염두에 두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조직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팀과 함께 성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고 느꼈던 강의였습니다.
사람이 개별적으로 일할 때 기여도가 1이라면, 팀이 커질수록 기여도가 배가 되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했어요. 무임승차하는 사람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저도 공감이 됐어요. 사실 저도 경리팀의 인원이 늘어날 때마다 "이제 좀 더 편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어요. 특히 지금처럼 중요한 시기에는 연차가 높은 저부터 기여도를 높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후배 직원들이 업무의 의미를 찾고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제 역할이 아닐까 싶어요. 경리팀에 기여할 방법을 더욱 고민해야겠다고 다짐한 강의였습니다.
조직과 팀워크, 소속감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저는 우리 팀의 멘탈 솔저, 청년 그림, 청년 주니어 같은 개념들이 떠올랐어요. 그리고 어제 제니와 진이 했던 대화도 생각났어요. 새로 들어온 업체를 알아가면서 제니가 "아직 완전히 이해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을 때, 진이 "어려운 업체냐?"라고 물어봤어요. 그 대화를 들으며, "정확히 이해해야 다른 사람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어요. 단순히 일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온전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업무 진행 중에 착오가 생기더라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강의였습니다.
회사의 성장 여부는 결국 구성원들이 맡은 역할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어요. 성장하지 못하는 회사들을 보면, 무임승차하는 직원들 때문에 좋은 직원들이 떠나는 경우가 많아요. 반대로, 자신이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은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문제라고 생각해요. 결국 동료들이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회사 일은 단순히 업무 능력만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의 협력과 소통도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사람이 많아질수록 기여도가 낮아지고 무임승차가 늘어난다는 말이 있었는데, 결국 성실한 사람에게 부담이 전가되는 구조라는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저는 성실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양심의 가책을 얼마나 느끼냐", "배려가 있느냐", "타인을 공감할 줄 아느냐"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항상 양심의 가책을 가지고 가야겠다고 다짐했어요. 또한, 팀워크가 없고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면 무임승차가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하는데, 해리가 새로 왔으니 소속감을 빨리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회사가 평가와 보상 체계를 통해 무임승차를 막아야 한다는 점도 공감이 갔어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보이게 일하라"는 말처럼 내 기여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영상에서는 구조적인 문제를 강조했지만, 저는 개인의 태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 있어도 태도가 불량한 사람이 있으면 시너지가 나지 않기 때문이에요. 본인의 업무 의미나 가치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 동료들과 협력하려는 태도도 필수적이라고 느꼈어요. 저도 노력하다 보면 비슷한 태도를 가진 동료들을 만날 수 있겠죠. 그리고 저는 지금 좋은 동료들을 만나서 점점 안정감을 느끼고 있어요. 소속감이 생기면 힘든 상황에서도 버틸 힘이 생긴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영상에서 줄다리기 실험이 나왔는데, 저는 팀워크에서 필요한 힘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단순히 개인의 기여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팀의 조화를 맞추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무조건 무임승차라고 볼 것이 아니라, 팀 내에서 각자의 역할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개그에서도 받아주는 역할이 중요한 것처럼, 조직에서도 성과를 내는 사람과 이를 뒷받침하는 사람이 함께 존재해야 해요. 저희 청년들에서는 무임승차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성과를 내지 못한다고 해서 스스로를 무임승차자라고 생각하기보다,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느낀 영상이었습니다.
강의에서 개별 직원의 기여도가 인정되지 않거나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알지 못할 때 동기가 낮아지고 무임승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했는데, 이에 공감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공통의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저희 청년들은 공통의 목표가 분명하게 공유되고 서로 소통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어 무임승차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임승차라는 개념이 단순히 자신의 역할을 모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이 무시되거나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의견을 적절하게 수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도 중요하다고 느낀 강의였습니다.
공동체 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내가 해결하지 않아도 누군가는 하겠지"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데, 예전에 아르바이트할 때 사장님께서 "그런 태도를 가지지 말라"고 조언해 주셨던 것이 떠올랐어요. 그 말이 다시금 떠오른 강의였습니다. 또한, 항상 "내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팀원들에게도 업무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부분을 더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청년들이 깨어 있는 조직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희는 각자의 업체를 맡고 있어서 책임감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이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멘토-멘티 제도를 통해 팀을 나누어 협력하는 시스템이 있다는 점도 인상 깊었어요. 업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저희는 연봉 협상 시에도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있거든요. 이런 부분에서 청년들이 꾸준히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은 강의였습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어요. 청년들은 무임승차가 어려운 구조를 가진 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멀티케이스나 업무 현황 공유 시스템을 통해 각 직원의 업무 진행 상황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피드백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또한, 비주얼 자료나 교육을 통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인상 깊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무임승차를 방지하는 조직이라는 점에서 신뢰감이 들었어요. 개인적으로도, 내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무임승차에 대해 생각해봤는데, 학교 다닐 때 조별 과제에서 많이 경험했던 것 같아요. 팀원 다섯 명 중 두세 명은 "나는 아르바이트가 있어서 못 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연락이 두절되면서 결국 나머지 두 명이 모든 일을 떠안았던 경험이 있어요. 다행히 교수님께서 발표 후에 기여도를 확인하시고, 기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절한 점수를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무임승차하는 사람들은 "나는 괜찮겠지, 다른 사람이 하겠지"라는 태도를 가지는데, 이런 태도가 열심히 하는 사람들에게 상실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회사에서도 개인 업무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에서도 같은 태도가 나타날 수 있는데, 나도 무임승차자가 되지 않도록 스스로 점검해야겠다는 반성을 하게 된 강의였습니다.
강의에서 워크숍과 회의를 자주 열어 팀워크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는데, 저희도 회의를 자주 하는 편이라 전체적인 상황을 점검하고, 해야 할 일을 논의하며 팀워크를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업무 외적으로도 쓰레기를 치우거나 청소를 먼저 하려는 문화가 자리 잡혀 있어서 좋은 조직이라는 점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하지만, 무임승차가 완전히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업무를 가르쳐줄 때, 가르치는 사람이 "내가 다 알려주면 저 사람은 뭘 하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청년들은 감사 표현을 강조하는 문화가 있어서 이러한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결국 무임승차라기보다는 서로 돕는 문화가 자리 잡혀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감사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팀워크를 더욱 강화해야겠다고 느낀 강의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임승차가 개인의 문제인지 고민했는데, 조직 내에서는 무임승차 문제를 방치하기보다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기여에 대한 정확한 평가, 공정한 보상, 개인 목표 설정과 피드백 제공이 핵심적인 해결책이라고 했는데, 결국 이 모든 것이 팀장의 역할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조직에서 무임승차가 발생하면, 팀장이 이를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나중에 팀장이 되었을 때, 무임승차가 발생하면 내가 놓친 부분이 없는지 점검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기여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중요하다는 점도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단순히 투입된 시간만으로 평가하면, 공부를 많이 한 사람보다 덜 한 사람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결국 직원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강의였습니다.
청년들은 무임승차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생각해요. 개인 기여도가 투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반대로, 개인 업무가 명확하다 보니 팀워크가 부족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서로 자신의 업무가 우선이 되다 보니, 협력하는 과정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 같아요. 또한, 업무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느꼈어요. 연차가 낮은 직원들이 바쁜 시기에 서포트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단순히 "도와주는 역할"로 인식하게 되면 성과가 연차 높은 직원에게만 집중될 수 있어요. 따라서 팀의 성과가 잘 나타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임승차를 방지하려면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라는 생각을 버려야겠다고 다짐했어요. 기업이 커지고 팀원이 많아질수록 무임승차가 쉬워지는 것이 현실이에요. 특히 대기업일수록 팀 개개인의 역할보다는 전체적인 마감 기한을 맞추는 데 초점이 맞춰지기 쉽기 때문에, 개개인이 얼마나 집중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목표 설정을 명확히 하고, 내가 맡은 목표를 철저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또한, 진행도를 점검하면서 내가 다른 사람보다 느리다면, 어디에서 잘못되었는지 돌아보는 습관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팀장과 리더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이 동기 부여를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