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 : 사람들은 +a 보다 -a를 채우는 걸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빚을 먼저 없애고 싶어하는 것과 같은 이치
결핍노트를 작성하라, 추측과 예상이 아닌, 근거가 생긴다
4.5 는 5.0 이 아니다(아쉬움을 표현하는 것)
0.5를 채워줄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라 → 시장을 파괴하는 방법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게 필요하다 : 예민함을 가져라
불만을 느끼고, 아쉬움을 표출하라, 그 상품을 만든 생산자가 나타날 것이다
이걸 기록하는 습관이 결핍노트
구매후기(구매 과정에서의 결핍) / 사용후기(사용 과정에서의 결핍)
추가로, 경쟁 상품에 대한 결핍까지!
1.
고객입장에서 바라보기
2.
(후기를 보니까) 이것만 하면 될 것 같은데? 근거 있는 성공 확률 상승